본문 바로가기

리얼영상

화면뜨자마자 바이오스 불러들일때

친구한테 갑자기 전화오더니 컴터가 부팅하면서 화면뜨자마자 바이오스 불러들일때 바이오스 Check sum error가 뜬다네요...


그럼 한번 Cmos를 한번 들어가보라고 했더니 Cmos도 안들어가진다고 하고
물어봤더니 오늘 처음 컴퓨터 킨것도 아니고 켜놓고 잠깐나갔다가 왔다가 좀 있다가 다시 킨거라는데 갑자기 저런 에러가 뜬다고 그러더라구요.
일단 머가 문젠지 모르니 혹시 부품중에 머 빠진거 없는지 제대로 빼고 다시 꽂아보라고 하니까 그래도 그런다네요...


그래서 이번엔 메모리 듀얼채널이라 하나만 빼고 하나만 끼고 해보라고 하니까 갑자기 부팅이 된데요...

 


그리고 난후 원래 꽂혀 있던 메모리를 빼고 아까 안꽂았던 메모리를 꽂아보라고 했더니 부팅이 안된다네요....
해서 다시 아까 처음 부팅 되었던 상태로 복귀(그러니까 처음에 꽂았던 램이 하나꽂혀 있는 상태)해서 부팅하니 갑자기 또 안되는거예요


그래서 Cmos로 들어가서 원래 되있던 셋팅(참고로 디폴트값이 아니고 오버클러킹같은거 안함)으로 돌려놓으니 부팅이 되네요...

 


여기서 문제는 램을 한번씩 뺏다가 꼽으면 이상하게 Cmos가 초기화가 되서..부팅을 할려면 다시 Cmos 셋팅을 잡아줘야됨(램을 뺏다가 다시 꼽을 경우에만 해당됨 다른말로 표현하자면 처음 부팅된 램 하나를 꼽고 부팅하고 난후에 램을 안건드리면 Cmos 재셋팅을 할필요가없음)..원래 그러는거 아니죠??

 


단지 메모리가 이상하다고 내일 삼성 서비스센터가서 알아보라고 하긴 했는데....메인보드 이상이라면 좀 골치가 아파져서...제컴은 아니더라도 택배보내고 해야되잖아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