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팁들

수직 동기화하는 다른 프레임 제한도!

이제 겨울이네요. 아무튼 요즘 들어서 집안에만 계속 있게되는데 컴퓨터 사용하다보면 소음인 않은 경우도 있더라구요. AMD 3600에서 박격포 그리고 메인보드가 2070슈퍼 사용 중인데 특정 게임 실행하면 스티로폼 같은 소리가 들리고 게임 그러면은 또 소리가 안 나더라고요.

대충 찾아보니까 고주파 그런 말이 있던데 소리나 관련해서 교환을 받아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소리에 민감해서 진지하게 사용해 볼까 싶은 것도 있지만 60으로 프레임고정 해 봐야 하는 방법도 있고 그나마 상급 하드웨어 생각하고 144hz 모니터 해당 스팩으로 조립했는데 타협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고사양 그래픽카드는 고주파 소리가 난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던데 확인된 바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비스트 잘 전해 고주파 라면은 풀옵션 말고 자연스럽게 설정에서 사용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검은사막 같은 게임 경우 찾아보니까 어느정도 수직 동기화 그리고 옵션 관련해서 나오는 이야기 되어 있더라고요. 고사양 쪽으로 갈 걸 그랬나 싶은 생각도 들고 고주파 같은 소리가 아무래도 사람마다 듣는 주파수가 달라서 애매한 것도 있지만 나이 먹으면 그 대역주파수 또는 못 듣는 사람도 많이 있다고 하네요. 들리는데 상대방은 못 듣는 경우라고 보면 되겠지요. 고주파 때문에 안 쓰던 센스고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주파는 방법이 없는데 멀티탭 다른 걸로 교체 보고 벽 콘센트 다른 곳에 끼워보고 등등 해보고 프레임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면 고사양 그래픽카드 고주파 소리가납니다. 그래서 그래 인제 안에서 60으로 보정하거나 144hz 모니터 제 1회 보는 방법도 있지요. 수직 동기화하는 다른 프레임 제한입니다. 일단 고주파 금이고 AS 거의 안 빠져요. 주고 일정에 전기노이즈로 인한 것이어서 집에서 고주파 났는데 다른 장소에서 해 보면 안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고주파 원인데 부분이 전기적 불안정으로 안정화로 유발되는 파워서플라이 메인보드 파워 보드 그리고 그래픽 파워 실제 고주파 원인이 대부분인 전기 불안정으로 보여지는 부분이지요. 경험적으로 집에 전원이 불안정해서 그럴 수도 있으니 APC be400 같은 UPS 소용량 안 달아도 고주파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까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